LOGO

돋보기

비앤빛, AAO에서 렌즈삽입술 안전성 연구 구연 발표 (2023-12-15)

한 쪽은 렌즈삽입술, 반대 편은 레이저 시력교정술 진행한 환자들 대상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최한뉘, 유태근 원장이 지난 11월 가장 권위 있는 안과 학회인 미국안과학회 AAO(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 2023에서 렌즈삽입술과 레이저 시력교정술의 내피세포 비교로 보는 렌즈삽입술의 안전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고 1215일 밝혔다.
 

AAO학회는 전 세계 약 32,000여 명의 안과 전문의가 가입돼 있는 미국 내 가장 규모가 큰 안과 학회로, 올해 연례학회는 113일부터 6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렸다. 해당 학회에서 진행되는 구연 발표는 전세계 유수의 안과의사들이 사전에 제출된 임상시험 및 연구 결과를 심사해 발표자를 선정하며 학문적 의미가 있고 임상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약 3%만이 구연 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는 렌즈삽입술이 내피세포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한 쪽은 렌즈삽입술을
, 반대편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진행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했다. 양안에 다른 수술을 받는 케이스는 전체 시력교정술 환자 중 0.1% 미만에 해당 할 만큼 진귀한 케이스로 많은 수술 건수와 노하우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각막내피세포는 눈의 투명성과 모양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각막 제일 안 쪽에 있는 세포층이다
. 보통 태어날 때 단위 면적당 3,000개 이상의 각막내피세포를 가지고 태어나며, 해가 갈수록 자연적으로 감소하는 양상을 보인다. 렌즈삽입술은 눈에 인체 친화 재질의 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법으로 과거 렌즈삽입술을 한 환자에게서 내피세포가 감소하는 경우가 종종 발견돼 내피세포감소가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꼽힌다.


하지만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 발표한 해당 연구 결과
, 레이저 시력교정술과 렌즈삽입술을 시행한 눈의 내피 세포수 감소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오히려 각막내피세포의 질 적인 부분에서는 렌즈삽입술을 시행한 눈에서 더 우수한 결과를 보여 렌즈삽입술의 안전성이 입증됐다.


이날 구연 발표에 나선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최한뉘 원장은
과거에 시행되었던 렌즈삽입술은 현재 시행되는 렌즈삽입술과는 렌즈의 종류와 삽입 위치, 모양이 다르다. 임상경험 상, 각막내피세포 수가 줄어서 렌즈를 제거해야 했던 경우들은 렌즈 삽입 위치가 홍채의 앞쪽인 경우(전방렌즈삽입술)홍채 뒷쪽에 삽입하는 후방렌즈삽입술이지만 렌즈 중심부에 중심 구멍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렌즈가 삽입되는 위치가 달라지고 렌즈가 눈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바뀌면서 렌즈삽입술의 안전성이 크게 높아진 지금 렌즈삽입술과 내피세포 간의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본 연구에서 확인된 바 렌즈삽입술을 한 눈에서 내피세포 감소율이 자연 감소율과 거의 동일하다는 것을 임상 실험을 통해 밝혀내었으며 더 나아가 스마일라식, 라식, 라섹 등 일반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받은 쪽과 비교하였을 때 내피세포의 모양과 개수도 뒤쳐지지 않은 건강한 모습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는 29년 간 쌓아온 50만안의 수술 데이터가 머신러닝된 AI 시력교정 프로그램을 개발해 사용 중에 있다. 해당 AI 시력교정 프로그램은 안전한 렌즈삽입술을 위한 조건 중 우선시되는 렌즈의 크기와 위치를 AI가 분석하여 결과값을 도출해낸다. 그 결과 값을 의사의 노하우로 크로스 체크하여 안전한 수술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안과 업계의 귀감이 되고 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