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콩 섭취가 제2형 당뇨 발병 위험 감소 등에 도움” (2023-11-14)

중국중의과학원 대사질환연구소 연구 결과 발표

▷ 사진: 게티이미지프로

최근 콩 섭취가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 감소 등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지난 8월 중국중의과학원 대사질환연구소의 보쉰 장 박사와 리리 장 박사 공동연구팀이 국제학술지 첨단영양학회지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콩 단백질 섭취가 제2형 당뇨병성 신장질환자의 신장기능과 당 및 지질대사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콩 단백질의 섭취 비율
(0%, 35%, 100%)에 따라 제2형 당뇨병성 신장질환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체계적 문헌검토를 통해 6개의 연구결과에 대한 메타분석을 진행했다.


연구결과
, 총 식이 단백질에서 35%를 콩 단백질로 섭취했을 때는 동물성 단백질만 100% 섭취했을 때보다 신장기능(의 개선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복 혈당과 혈중 지질 수치(총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개선에서도 35%의 콩 단백질 식이가 가장 유익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당뇨병성 신장질환자의 신장기능 및 당지질 대사 개선에 있어 35%100%를 콩 단백질로 섭취하는 식이 요법이 동물성 단백질만 섭취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라며 특히 35%의 콩 단백질을 포함하는 식단이 환자에게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 지난 5월 중국쓰촨대학교 서중국병원 노인의학 국립임상연구센터의 타오 리 박사 연구팀이 국제학술지 영양소(Nutrients)’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콩 섭취가 제2형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콩 섭취가 제
2형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의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메타분석을 통해 살폈다. 체계적 문헌검토를 통해 29개의 연구결과를 메타분석한 결과, 콩 섭취가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17%,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13%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혈관질환에서는 세부적으로 관상동맥심장병 발병 위험은 21%, 뇌졸중 발병 위험은 12%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콩 단백질과 이소플라본은 콩의 활성 성분의 중요한 부분으로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을 통해 심혈관질환 및 당뇨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연구팀은
콩 섭취가 제2형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 위험을 감소시키며, 두 질병 사이의 보호 연관성에 대한 세부 섭취 용량에 대해서는 다기관 전향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