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 내부통제시스템 본격 운영 (2024-11-04)
“이사회 내 내부통제위원회 신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이하 진흥원)은 유관기관 최초 이사회 내 내부통제위원회를 신설하고, 지난 10월 24일 제1회 내부통제위원회를 개최했다.
내부통제위원회는 진흥원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내부통제 거버넌스 중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 조직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 내는 핵심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에 개최한 제 1회 내부통제위원회는 위원장인 차순도 원장을 비롯하여 진흥원의 비상임 이사, 비상임 감사 및 내부통제분야 외부전문가 등이 참석했으며, 감사원의 ‘공공부문 내부통제 가이드라인’에 기반한 ‘KHIDI 내부통제 운영계획(안)’과 ‘내부통제 운영규정’, ‘부패방지(ISO37001) 및 규범준수(ISO37301) 경영시스템 인증결과 등을 논의했다.
특히, 내부통제 전략체계 구축을 통해 내부통제 3대 추진전략, 6대 추진과제 및 15개 세부추진 과제를 설정했다.
추진과제로는 ▲ 내부통제 거버넌스 구축 ▲ 내부통제 제도적 기반 강화▲ 부패취약분야 발굴 및 개선 ▲ 내부통제 자율적 점검 체계 마련 ▲ 내부통제 인식강화와 전 직원 공감대 형성 ▲내부신고시스템 모니터링 강화 등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기능을 구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진흥원은 조직의 반부패 분야 리스크 관리를 위한 내부심사원 선발·교육·운영을 통해 잠재 리스크를 식별해 평가하고 위험요소 관리 모니터링을 추진하여 부패 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인증을 취득했다.
진흥원은 “ISO 37001과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 ISO에서 제정한 국제표준으로 진흥원은 2022년 ISO 37001 인증을 획득했고 이번에 ISO 37301까지 획득하면서 보다 체계적인 투명 경영 시스템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