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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0 선호도 1위 제로음료는 ‘코카콜라 제로’ (2023-05-03)

임팩트피플스 제로음료 구매 트렌드 조사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4060 신중년의 제로음료 구매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2122일부터 2022121440세 이상 남녀 390명을 대상으로 제로음료 섭취 트렌드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건강을 생각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식음료업계에는 제로슈거제로 칼로리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특히 제로슈거 제품은 설탕이 아닌 감미료를 첨가해서 혈당과 칼로리 걱정을 덜어주며 맛에 있어서도 기존 제품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아 많은 이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먼저
4060 신중년에게 음료 구매 시 설탕 제로표시가 제품 구매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 조사한 결과, ‘영향이 있다는 응답이 63.7%, ‘매우 영향이 있다는 응답이 19%로 조사됐다. 즉 신중년 82.7%가 제품 구매 시 제로음료 표시에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어
4060 신중년에게 가장 선호하는 제로음료 브랜드에 대해 물은 결과, ‘코카콜라 제로를 선택한 이들이 46.5%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펩시 제로슈거칠성사이다 제로13.9%의 동일한 응답률을 차지하며 공동 2위를 기록했다.


동일 응답자들에게 제로음료 관심도를 물었을 때 과반수인
66.1%‘(제로 음료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매우 관심있다(14.6%)’는 응답까지 더하면 신중년 70.5%가 제로음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때 제로 음료에 대해 보통의 관심도를 가진 이들은 전체의 27.7%로 조사됐다.


4060
신중년에게 제로음료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지물은 결과, 응답자의 90.5%가 구매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해당 응답을 통해 4060 신중년 10명 중 9명은 제로음료 구매 경험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뒤이어 제로음료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4060에게 제로 음료를 마시는 이유에 대해 묻자 건강관리를 위해서(47.3%)’ 마신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그 뒤를 단 0.3%의 응답률 차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위해서(47%)’라는 응답이 이었다. 3위는 20.4%의 응답률을 보인 맛이 궁금해서항목으로 조사됐다.


4060
신중년에게 각자 선호하는 제로음료를 어떤 이유로 가장 선호하는지 물었을 때, ‘맛이 좋아서(38%)’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위는 제조사를 신뢰한다(26.9%)’는 답변이, 3위는 탄산 강도가 세다(21.5%)’는 답변이 차지했다.


아울러 신중년이 제로음료를 구매하는 경로는
대형마트라는 응답이 61.2%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편의점(43.6%)’슈퍼마켓(13.9%)’이 이어받았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국내 최초
4060세대 전문 라이프 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
(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뜻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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