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신체·정신·경제 삼중고 겪는 아토피 피부염 (2021-10-01)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증과 피부감염 등을 보이는 만성 난치성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의 펼쳐진 쪽 부분에 습진으로 시작되지만, 성장하면서 특정적 부위에 습진의 형태로 나타난다. 학계에서는 소아 때 아토피를 앓은 사람 중 약 40% 정도가 성인 아토피로 이어지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은 반복적인 가려움증과 발병, 불면으로 환자들과 그 가족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

치료 목표 1순위 가려움 완화
최근 중증아토피연합회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 672명을 대상으로 한 ‘아토피피부염 치료와 질환 관리 현황’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환자들이 생각하는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목표 1순위는 가려움 완화(29.9%)였다. 이어 ▲가능한 빠르게 증상 개선(20.5%) ▲증상 개선 효과의 장기적인 유지(18.8%) ▲얼굴/목 등 노출 부위 피부 개선(13.4%) 순이었다. 1~5순위 응답을 복합적으로 살핀 결과도 유사하게 ▲가려움 완화 ▲증상 개선 효과의 장기적인 유지 ▲얼굴/목 등 노출 부위 피부 개선 ▲가능한 빠르게 증상 개선 순이었다. 가려움의 완화와 빠른 증상 개선 및 개선 효과의 장기적인 유지 등이 환자들의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추정할 수 있다.

현재 아토피 피부염 치료를 위해 받는 치료법은 74.6%의 환자가 바르는 약(국소 치료)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53.0%가 항히스타민제를, 37.4%가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고 있었다.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전신 면역억제제를 사용하는 환자는 9.4%였고,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특정 원인 물질을 표적으로 억제하는 최신 표적 치료제(생물학적제제+JAK 억제제)를 사용하는 환자가 31.1%였다. 침, 한약 등의 한의원 치료 및 대체의학/민간요법 등을 사용한다는 환자도 각기 9.4%, 10.1%에 달해, 표준요법 이외의 치료에 대한 의존도가 아직까지도 높다는 점을 보여줬다. 치료법에 대한 만족도는 생물학적제제가 3.83점(5점 만점)으로 가장 높았고, 바르는 약(3.67점), 항히스타민제/스테로이드제(3.50점), 광선 치료(3.30점)에 대한 만족도가 타 치료법 대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전신 면역억제제(2.98점), 대체의학/민간요법(2.91점)은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표적 치료제 치료 선호
치료법 중에서도 최근 환자들의 관심이 높은 치료법은 표적 치료제 치료였다. 응답자 31.1%가 최신 표적 치료제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고, 현재 처방 중이라고 응답했다. 치료받은 경험이 있으나 현재는 중단한 상태라는 응답도 8.6%였으며, 치료를 받고 싶었지만, 처방을 받지 못했다는 응답도 16.1%에 달했다.

특히, 1~3년은 중증 환자가 3.2%였던 것에 반해 11년 이상은 중증 환자 비중이 33.5%를 차지하는 등 유병기간이 길어질수록 중증도가 높아졌고, 이에 따라 최신 표적 치료제의 처방 경험과 처방 받고자 하는 의향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처방 중인 최신 표적 치료제는 생물학적제제가 93.3%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최신 표적 치료제에 대해 아쉬운 점으로는 얼굴/목 등 노출되는 피부 개선 효과의 부족, 전신 피부 개선 효과의 부족, 빠르게 효과가 발현되지 않음 등이 꼽혔다. 최신 표적 치료제로 치료를 받다가 중단한 경우의 중단 사유도 유사했다. 생물학적제제의 출시로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효과가 개선됐지만, 여전히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가 남아있어 이를 충족하는 치료 옵션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최신 표적 치료제로 치료를 받고 싶었지만, 처방을 받지 못한 가장 큰 이유로는 보험급여 기준(국소치료제 4주 이상 및 면역억제제 3개월 이상 치료, EASI 23 충족)을 충족하지 못해서가 29.7%로 가장 높았고, 치료비 등 경제적인 부담이 커서(24.8%)가 뒤를 이었다. 이와 연계해 현재의 생물학적제제에 대한 보험 기준에 대해서도 일부 개선돼야 한다가 39.6%, 많은 부분이 개선되어야 한다가 30.4%로 70.0%에 달하는 환자들이 현재의 기준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는 실제 질환의 경과와 환자들의 치료 여건을 반영한 현실적인 보험 기준 개선 필요성을 보여주는 결과다.

치료기간 길수록 경제적 부담 높아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육체적 고통 이외에도 사회생활에서 겪는 정신적 고통과 장기 치료로 인한 경제적 부담으로 인한 고충도 겪고 있었다.

이번 설문 조사에서 아토피 피부염 때문에 생활에서 느끼는 어려움 1순위는 치료 과정(시간, 치료법 등)이 3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사회(직장/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22.5%) ▲대인관계(이성/친구, 동창회, 각종 모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다(19.8%) ▲정서적 문제(우울, 불안)를 겪는다(8.6%) 순으로 나타났다.

경제적인 부담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질환 관리와 치료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이 크다가 35.9%, 매우 크다가 18.0%로 환자의 절반 이상인 53.9%가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경제적인 부담은 치료기간과도 관계가 있었다. 1년 이하는 크다(매우 크다 10.9%+크다 41.3%)는 응답이 52.2%인데 반해, 치료기간이 11년 이상인 환자는 크다(매우 크다 33.5%+크다 38.2%)는 응답이 71.7%로 환자가 느끼는 경제적인 부담이 더 높았다.

중증아토피연합회 박조은 대표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나타났듯이 새로운 치료제의 출시로 환자들의 치료 환경이 좋아졌지만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있다”며 “더 좋은 치료제들이 빨리 출시돼 환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지고, 이런 치료제들의 보험 기준이 완화되어 필요한 환자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치료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