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노인 유병률 높은 ‘다발골수종’ 새로운 치료법 기대 (2021-09-10)

최근 고(故) 조비오 신부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출석한 전두환 씨의 모습이 눈에 띄게 달라져 논란이 일었다. 이후 전 씨가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골수종’ 진단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며, 관련 질병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다발골수종은 우리 몸에 면역항체를 만드는 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면서 골수에서 빠르게 증식하는 혈액암 중 하나다. 다발골수종은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1~2년 내 환자가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또한, 다발골수종은 나이가 들수록 유병률이 높아져 치료 이후에도 잦은 재발로 완치가 어려운 질환으로 꼽힌다.

전체 환자 95% 50세 이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자료에 따르면, 국내 다발골수종 환자는 2016년 6,386명에서 지난해 8,565명까지 증가했다. 연령대별로는 50대가 20%, 60대가 35%, 70대 이상이 38%를 차지하며 전체 환자 중 95%가 50세 이상 환자로 보고됐다.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환자 수도 급격히 증가하는 모습이다.

질병 초기 다발골수종의 증상은 고령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유사해 적시에 병을 발견하지 못하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뼈 통증은 악성 골수종 세포가 주변 뼈를 녹이는 파골세포를 활성화하면서 나타나며, 단순 노화로 인한 통증으로 혼동되기 쉽다.
뼈 통증은 허리, 갈비뼈, 엉덩이관절 부위에 주로 발생한다. 이는 증세가 악화될수록 심해져 나중에는 골절, 신경 압박까지 이어질 수 있다.

다발골수종의 대표증상을 ‘CRAB’라고 표현하며 ▲칼슘 수치가 높아지는 증상(Calcium elevation) ▲신장과 관련한 증상(Re­nal insufficiency) ▲빈혈(Anemia) ▲뼈 통증(Bone disease) 등이 나타난다.

이제중 화순전남대병원 혈액내과 교수는 “다발골수종은 질환 특성상 치료 이후에도 재발하거나 기존 치료제에 반응하지 않는 불응 상태에 놓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재발·불응성 다발골수종이라 한다”며 “이런 경우 치료가 반복될수록 환자의 연령이 높아지고 전반적 건강상태가 나빠져, 다음 치료 차수에서 치료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첫 재발 치료를 어떻게 가져가는 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첫 재발 치료의 핵심은 가장 효과적인 치료 요법을 바로 사용해 치료 반응을 극대화해 환자의 생존기간 연장과 삶의 질을 높이고 그 상태를 유지시키는 치료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재발 번복 시간 최대한 연장 중요
일반적으로 치료는 2~3가지의 항암제를 병용하는 항암화학요법을 통해 이뤄지며, 1차 치료에서 조혈모세포이식 가능 여부에 따라 치료제 선택이 달라진다. 1차 치료 이후에는 사용한 약제의 반응 여부, 환자의 상태 및 질병의 위험도를 고려해 가장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 치료 후 재발하거나 기존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다발골수종을 재발·불응성 다발골수종이라고 정의하는데, 이때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최선의 치료전략은 가장 효과적인 치료요법을 재발 조기에 사용해 재발이 반복되는 시간을 최대한 연장시키고,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다발골수종의 5년 생존율은 1996~2000년에는 21.1%였지만, 2014~2018년에는 46.6%로 2배 이상 늘었다. 새롭게 개발된 치료제들이 환자의 생존율에 큰 영향을 미쳐 치료에도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고 평가되고 있다.

표적치료제 ‘카르필조밉’ 주목
일반적으로 다발골수종의 치료는 2~3가지의 항암제를 병용하는 항암화학요법을 진행한다. 1차 치료에서 조혈모세포이식 가능 여부에 따라 치료제 선택이 달라지며, 1차 치료 이후 재발시에는 이전에 사용한 약제의 반응 여부, 환자의 상태 및 질병의 위험도를 고려해 가장 효과적인 치료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효과가 우수한 치료제들이 새로 개발되며 다발골수종 환자들의 생존율이 늘었고, 치료 환경이 개선됐다. 그 중 생존기간 연장 혜택 등 효과가 우수한 치료제로 카르필조밉이 주목받고 있다. 표적치료제인 카르필조밉은 재발하거나 이전 치료에 불응한 다발골수종 환자 치료에 사용하는 2세대 프로테아좀 억제제다.

카르필조밉이 주목받는 이유는 기존 치료제보다 환자의 생존기간 연장과 삶의 질 향상에 우수한 결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카르필조밉은 이전에 한 가지 이상의 치료를 받은 재발·불응성 다발골수종 환자에게 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과의 3제 병용요법(KRd 요법), 덱사메타손과의 2제 병용요법(Kd 요법)로 급여 사용이 가능하며, 두 요법 모두 3상 임상을 통해 우수한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기존 치료보다 생존기간 12개월 이상 연장
KRd 요법과 Kd 요법은 임상 연구를 통해 재발·불응성 다발골수종 환자가 재발하기까지 걸리는 기간을 의미하는 무진행 생존기간을 기존 치료제보다 12개월 이상 연장시키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전체생존기간도 평균적으로 4년 이상의 기간을 달성했다. 또한, 환자의 삶의 질 개선 효과도 기존 치료제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진료 현장에서 치료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여러 나라의 리얼월드데이터 연구에서 KRd 요법은 임상 연구에서 확인된 효과가 실제 진료 현장에서도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다발골수종 급여 환경에서 KRd 요법은 주로 2차 치료제로, Kd 요법은 2차 또는 3차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Kd 요법이 기존 주 2회에서 주 1회 투여하는 방식으로도 급여 사용이 가능해져 환자 투약 편의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제중 교수는 “카르필조밉은 2018년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된 이후 진료 현장에서 4년간 사용돼 오면서 다발골수종 환자의 생존기간 향상과 치료 환경 개선에 상당히 기여한 치료제”라며 “KRd 요법과 Kd 요법이 환자가 재발하기까지의 기간을 최대한으로 연장해 전체 생존기간을 연장하고 삶의 질까지도 개선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다발골수종 환자들도 희망을 잃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면 질환을 극복하고 정상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