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바이오산업 국가 R&D 지원이 시장 성패 좌우 (2021-03-18)

2019년부터 범정부 지원 체계 본격 가동

바이오산업 전반의 혁신과 코로나19 대응 핵심기술 개발 등이 차질 없이 이행되기 위해서는 R&D(연구개발)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지속돼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의 ‘2021년 국내 BT 투자 및 정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바이오 시장은 2016년 8.6조 달러에서 2025년 14.4조 달러로 연평균 6%로 급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국내 바이오산업은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고공비행을 거듭하고 있는 수출실적에 힘입어 의약품의 무역수지가 사상 첫 흑자를 달성했으며, 2020년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의 기술이전 계약이 총 13건(9개 업체)에 기술수출액이 10조 원을 넘어선 것으로 발표됐다.

이런 성장세에 힘입어 바이오·의료 분야 벤처캐피탈 투자액은 2019년 최초로 1조 원을 돌파해 전체 투자액 1위(25.8%)를 기록했으며, 지난해에는 투자액이 1조 1,970억 원으로 전체 벤처투자에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더불어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바이오기업 36개사와 벤처캐피탈 5개사 등 민간 투자도 2023년까지 10조 원 규모로 큰 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바이오산업이 코로나19 이후 호황을 맞고 있지만, R&D가 시장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술집약적인 산업이자 기술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산업인 만큼, 국가적인 인프라 지원과 전략적 투자가 지속되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 R&D 투자확대 기조 지속
정부는 지난 2019년 5월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 을 수립, R&D투자 확대 및 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 하고 있다. 지난해 1월 15일에는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바이오산업 혁신 정책방향 및 핵심과제’ 발표하고 레드·그린·화이트 바이오 전체에 대한 바이오산업 혁신을 위한 대책 마련이 추진됐다.

이는 그동안 바이오 정책이 보건·의료 등 레드바이오에 편중되어 있고, 사업화·수요창출 등 경제적 효과 창출 지원이 미흡하며, 산업계·시장에서 원하는 핵심규제 개선, 데이터 활용 등 민간의 혁신 촉진을 위한 정책이 부족하다는 평가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지난해 정부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및 실무추진단’을 운영하며 범정부 지원 체계도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코로나19 완전 극복을 위해서는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는 인식에 따라 국가책임으로 끝까지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다.

올해 우리나라 R&D 총 규모는 전년 대비 13.1% 증가한 27조 4,018억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경제회복, 한국판 뉴딜, 국정과제 등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확장적 재정기조를 지속하고 있다.

정부 R&D 주요투자 분야에는 ▲감염병 대응, 한국판 뉴딜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투자 확대 ▲소재·부품·장비, 혁신성장 중점산업 지원으로 산업경쟁력 강화 ▲기초·원천연구에 지속 투자하여 과학기술 혁신역량 제고 ▲재난·안전 등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개선을 위한 투자 강화 등 바이오 분야에 대한 정부의 R&D 투자확대 기조가 유지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현장수요 연계 및 신·변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R&D를 집중 지원한다.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중점 투자하고 후보물질 발굴부터 비임상 및 임상 1~3상까지 전주기 지원을 확대한다. 바이러스 기초연구소 신설을 통해 감염병 연구인프라를 확충하고, 의료기관 등 현장수요를 반영한 방역물품·기기 등 방역현장 핵심기술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코로나19치료제임상지원사업, 코로나19백신임상지원사업, 코로나19치료제백신비임상지원사업(신규), 현장수요맞춤형방역물품기술개발사업(신규), 감염병방역기술개발사업, 감염병의료기술근거생성연구사업 등에 예산을 집중 투입한다.

홍미영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생명기초사업센터장은 “정부가 바이오산업 전반의 혁신과 코로나19 대응 핵심기술 개발 등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기술사업화 성과 등이 축적돼 바이오산업이 주력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재양성, 산업혁신 및 규제개선 등 산업 기반 조성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최근 바이오 분야의 급격한 예산 확대에 따른 정책동향, 시급성 등에 따라 투자확대 및 효율화가 필요로 되는 영역을 선정하고, 민간의 혁신역량과 산업 부문별 성장속도를 고려하여 정부R&D의 역할에 대해 주기적으로 재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