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면역 관심 급증에 제약업계 건기식 공략 (2020-09-24)

소비자 선택 용이한 다양한 제품 라인업 강점

올해는 ‘건강’과 ‘면역’ 키워드가 시장을 점령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 지속과 건강한 삶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셀프메디케이션(건강을 챙기기 위해 소비를 아끼지 않는 현상)’ 트렌드가 지속될 전망이다. 면역력이 강화되면 각종 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

실제로 지난 5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코로나19 이후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을 더 많이 섭취한다’는 응답자가 78.2%로 조사됐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건기식 시장 규모는 2014년 1조 6,310억 원에서 지난해 4조 6,000억 원으로 연평균 11% 성장했고 올해는 5조 원대의 시장 규모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코로나 특수, 면역 높이는 건기식 관심↑
환절기를 맞아 면역 관련 건기식에 대한 관심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요즘처럼 날씨가 건조하고 일교차가 커지는 계절엔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만큼 여느 때보다 건강관리에 힘써야 한다. 


우리 몸은 일정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피부, 근육 등에 에너지를 더 쓰게 된다. 그로 인해 상대적으로 면역 세포에 할당되는 에너지가 줄어들고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 기능이 약해지며 낮아진 체온으로 생긴 면역 저하는 암세포를 활성화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기에 면역 관리는 필수로 꼽히고 있다. 쉽지 않은 면역 관리에 소비자들은 건기식 섭취를 통해 간편하게 건강을 챙긴다. 


면역 증진을 위한 건기식을 고를 땐, 성분을 잘 따져봐야 한다.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필요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려하는 것은 물론, 면역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아연, 흉선 추출물, 프로폴리스, 비타민 등의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아연은 우리 몸에 필요한 면역 기능 물질을 분비, 조절해 면역 기능을 돕고 항산화 효과가 있다. 또한 RNA, DNA와 같은 핵산의 합성에 관여해 정상세포의 분열 및 증식을 일으켜 새로운 면역 세포를 생성한다. 


프로폴리스의 핵심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로의 향균 작용, 비타민의 항바이러스 효과 등은 면역 활성화에 유의미한 도움을 주는 요소다. 흉선 추출물은 흉선에서 분비되는 강력한 면역 조절 물질이기에 보다 안전하게 면역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직 국내에서는 흉선이 함유된 건기식은 없지만 해외에서는 면역 증진을 위해 오랜 기간 사용해왔기에 믿고 섭취 가능하다.


동아제약 ‘셀파렉스’, HK inno.N ‘뉴틴’ 론칭
코로나19, 환절기 독감 등 다양한 건강 이슈로 소비자들은 스스로를 위한 건기식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건강에 관심이 저조한 줄 알았던 2030세대도 자신의 면역 증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다 세분화된 타깃층을 겨냥한 건기식이 늘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홍삼과 비타민, 유산균은 물론 이너뷰티와 눈, 간 등 특정한 신체 부위 건강을 위한 건기식도 인기를 끌고 있다. 피부 관리에는 콜라겐, 간에는 밀크시슬, 눈 건강에는 루테인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제약업체들은 소비자들의 맞춤 건강관리가 가능한 다양한 제품으로 라인업을 구성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 동아제약-셀파렉스

최근 동아제약이 론칭한 선택형 맞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셀파렉스(Self­RX)’는 성인 남녀 누구나 맞춤 건강관리가 가능하도록 세분화해 설계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다. 섭취 고객의 생활환경, 연령, 성별에 따른 다양한 제품을 제공해 개인별 건강 유형에 따라 스스로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다.

셀파렉스는 연령과 성별에 따라 세분화된 멀티비타민&미네랄 4종의 ‘에센셜’ 라인과 성인남녀의 건강 니즈를 반영한 건강기능식품 11종의 ‘솔루션’ 라인으로 구성, 모두 15종의 제품 라인업을 갖췄다. 공통적으로 셀파렉스의 모든 제품에는 필수영양소인 단백질을 구성하는 성분 ‘아미노산’이 함유됐다.

▷ HK inno.N-뉴틴

HK inno.N(구 CJ헬스케어)이 론칭한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 ‘뉴틴’은 한국인의 생활 습관에 맞춘 균형 있는 영양 설계를 통해 영양 과잉이나 결핍이 없는 최적의 영양 밸런스와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개발됐다. ‘피로면역케어’, ‘스트레스케어’를 비롯해, 소비자들의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르시니아 카테킨’,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피루리나’, ‘코엔자임Q10’ 등 관리영역과 소재별로 총 21개 제품이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