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콜라겐 허위·과대 광고 무더기 적발 (2020-09-17)
비만, 고혈압, 뇌졸중 등 질병 치료 표방
최근 소비자들에게 인기있는 크릴오일이나 콜라겐 제품을 판매하면서 허위·과대 광고를 일삼은 업체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는 크릴오일, 콜라겐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사이트 1,581건을 점검한 결과, 질병 예방·치료 표방 등 허위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표방한 광고 183건을 적발했다고 9월 1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앞서 소비자를 속여 부당한 이익을 취했거나 위반 사항을 시정하지 않은 채 반복적으로 위반한 업체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식약처는 적발된 업체 가운데 고의 또는 상습적으로 위반한 업체 36곳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을 조치할 계획이다.
적발된 내용을 살펴보면 제품의 함유된 성분의 효능·효과를 제품 자체의 효능·효과로 오인하도록 하는 ‘소비자 기만’ 형태의 광고를 한 업체가 15곳으로 가장 많았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거나 혼동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한 광고를 한 업체, 사실과 다른 내용이나 과장 사실을 광고한 업체도 각각 9곳 적발됐다.
크릴오일 제품을 ‘비만, 고혈압, 뇌졸중 등 예방’,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절염 등 염증과 통증, 강직 등 기능장애 완화’ 등의 표현을 사용해 해당 제품이 질병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한 업체도 2곳이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 국민 관심이 높은 생활밀접 제품과 상습 위반 업체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할 것”이라며 “크릴오일이나 콜라겐 제품 구입 시 질병의 예방·치료 효능을 표방하는 부당한 광고에 현혹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HOT NEWS 더보기
- 정관장, 미국에서 대한민국 홍삼 우수성 알려
- 제주삼다수 임영웅 광고영상 조회수 1000만 뷰 돌파
- hy, ‘아이스플랜트복합농축액’ 숙취해소 기능성 입증
- 동성제약, 베트남 하노이 뷰티케어 엑스포 참가
- 바이오파마, SG6 플랫폼 활용 mRNA 백신 기술 중국 특허 등록
- 쓰리빅스, UAE Neo-Science와 바이오 헬스 서비스 총판 계약 체결
- 유방암·흑색종, 이 ‘유전자’ 억제하니 약 내성 줄었다
- 광고 촬영 현장에서도 싱그러운 윈터와 토레타
- 식약처, ‘디지털치료기기’ 3, 4호 허가
- 한올바이오파마, 국가산업대상 ‘연구개발’ 부문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