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슬기로운 집콕 생활’ 홈트레이닝 인기 (2020-06-26)

본격적인 여름 맞아 관련 제품 매출 상승


코로나19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실내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외부 활동이 줄어들어 운동량이 감소하면 체중 증가 등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는 만큼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한 때다. 특히 본격적인 여름을 맞아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면서 홈트레이닝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대면접촉 피하며 실내운동 수요 증가
최근 지자체들이 생활 속 거리두기를 재시행하는 가운데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 운영이 재게되고 있지만,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고 있어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이에 맨몸으로 또는 운동기구를 활용해 집에서 운동을 하는 ‘홈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국민체육진흥공단은 홈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법을 소개했다. 의자 등을 이용한 근력 운동이나 유연성을 키울 수 있는 운동으로 구성돼 있으며, 10개 동작을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식이어서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운동을 하고 싶지만 집에 운동 기구가 없다면 간단한 동작만으로 충분한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특별한 운동기구 없이도 스쿼트, 팔굽혀 펴기, 스트레칭과 같은 맨몸 운동이나 의자를 활용한 크런치 등이 가능하며, 전화를 받을 때 일어서서 받거나 짧은 거리를 걷는 것 같은 간단한 동작 또한 도움이 된다.


불황에도 관련 제품 매출은 상승
홈트레이닝 인기가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티몬에 따르면 지난 5월 홈트레이닝 관련 제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평균 50% 이상 증가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집에서 팔 굽혀 펴기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푸시업바’의 매출이 121% 늘었다. 계단 오르내리기를 제자리에서 할 수 있는 운동기구 ‘스텝퍼’ 등의 매출도 전년 대비 115% 증가했고 각종 헬스 소품도 지난해보다 75% 성장했다.

또한 런닝머신은 36%, 철봉과 집 문틀에 설치해 운동을 할 수 있는 ‘도어짐’은 31% 증가했다. 이에 티몬은 푸시업바, 요가매트, 철봉 등 다양한 홈 트레이닝 용품을 특가로 선보이고 있다.

위메프 역시 지난 5월 1~19일 홈트레이닝 관련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워킹패드 1,128% ▲요가매트 568% ▲요가링 487% 증가했다. 옥션은 ▲트위스트운동기구 141% ▲헬스사이클 42% ▲케틀벨 219% ▲에어보드 120% ▲훌라우프 62% 등의 매출이 각각 늘었다.

이마트 등 대형마트에서도 매출이 상승했다. 같은 기간 이마트에선 전년 동기 대비 ▲헬스기구 215% ▲헬스잡화 29% ▲아령 42%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고, 롯데마트에서는 ▲요가매트 17% ▲폼롤러 12% ▲악력기 4% 등의 매출이 증가했다.


근육량 증가와 체지방 감소 병행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단순히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하기 보다 근육량 증가와 체지방 감소에 더욱 초점을 둬야 한다. 특히 홈트레이닝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탄력밴드나 아령, 덤벨 등을 활용한 근력 운동을 병행하고 운동 후 손상된 근육의 회복과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더운 여름철,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릴 경우 체내 수분 부족과 전해질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이때 갈증이 난다고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게 되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운동 중 10~15분마다 120~150mL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평소 맹물을 자주 마시기 부담스럽다면 물 대신 수분을 보충해주는 음료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스포츠 성과 및 피트니스 부사장 겸 피트니스 자문 위원회 의장인 사만다 클레이턴은 “재택근무와 원격수업 등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 동안, 나쁜 식생활 습관을 들이지 않도록 자신만의 루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하루 30분 이상의 운동과 단백질 위주의 균형 잡힌 식단을 잊지 않아야 건강한 일상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