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K-바이오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생태계 진출 (2020-06-19)

제약바이오협·14개 제약사, MIT ILP 컨소시엄 멤버십 가입

▷ 서울 서초구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MIT ILP 멤버십 컨소시엄 참여 기업 관계자들이 칼 코스터 MIT ILP 대표의 설명을 듣고 있다.

국내 14개 제약바이오기업이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GOI) 생태계 진출을 본격화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 이하 협회)와 국내 14개 제약사는 최근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 기업 연계프로그램(ILP) 멤버십에 세계 최초의 컨소시엄 형태로 가입했다. 이번 MIT ILP 컨소시엄 멤버십 가입으로 해외 1,800여 개 스타트업 등 산학연과 협업을 모색할 수 있게 됐으며, 공동연구·신약과제 발굴 등도 기대된다.

오픈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은 기업이 업체, 대학, 연구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축하는 등 외부 전문가와 협업해 미래 기술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기술 확보 방식이다.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 개발 트렌드를 반영해 적시에 기술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오·제약, 친환경 에너지 소재 업계에서 주로 활용된다.

협회는 올해 최우선 과제로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창출을 위해 글로벌 진출을 위한 거점확보에 나섰다. 이를 위해 지난해 11월 원희목 회장을 비롯 협회 임직원과 제약기업, 정부기관, 투자사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미국과 유럽 등 선진화된 바이오클러스트를 돌면서 국내 제약기업의 진출을 위한 기반 마련에 주력했다.

이번에 가입한 MIT ILP는 헬스케어, 정보통신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MIT의 학문적 연구 성과와 산업계의 상호 연계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산·학 연계 프로그램이다. 전 세계 약 260개 이상 기업들이 가입했으며 국내에서는 삼성전자, LG화학 등이 참여하고 있다. 협회는 멤버십 가입을 통해 해외 현지에서 대학·바이오벤처·연구소 등과 신약 기술이전 및 상업화 등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IL ILP 멤버십 가입으로 컨소시엄에는 ILP 전담 디렉터(PD)가 배정됐다. PD는 MIT 네트워크와 맞춤형 상호 교류를 추진하며, 관심 분야에 대한 최신 정보와 연구 브리핑·컨퍼런스 등을 지원한다. 특히 MIT 스타트업 정보 교환 프로그램 ‘스타트업 익스체인지’를 통해 바이오기술·첨단제조·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1,800개 이상 스타트업과 협업을 모색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매년 MIT를 방문해 협력 미팅을 진행하거나, 한국에서 진행하는 협회 컨퍼런스에 MIT 교수진과 스타트업의 참석 등을 지원받는 컨소시엄 멤버십만의 혜택도 부여된다.
▷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개최한 MIT ILP 화상 협약식에서 원희목 협회장(오른쪽)과 칼 코스터 MIT ILP 대표가 협약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지난 6월 12일 서울 서초구 제약회관에서 개최한 화상 협약식에서는 원희목 협회장과 칼 코스터 MIT ILP 대표가 각각 컨소시엄 멤버십 가입 협약서에 서명하고, 존 로버트 전담 PD가 컨소시엄 참여사를 대상으로 MIT ILP의 각종 혜택을 소개했다. MIT ILP에 참여하는 국내 기업들이 각사의 파이프라인과 관심분야를 소개하는 자리도 가졌다.

원희목 회장은 “우리나라 제약바이오산업의 미래는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에 달렸다는 생각으로 국내 기업들이 선진 제약바이오 생태계에 뛰어들 기반을 마련했다”며 “이번 MIT ILP 가입을 통해 신약개발 과제 발굴, 공동연구, 기술협력 등에서 더 크고 많은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칼 코스터 대표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렵지만 제약바이오·생명과학 분야에서는 비약적 성장을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최초로 컨소시엄 형태의 멤버십을 체결한 만큼 한국의 제약바이오산업이 글로벌 헬스케어 분야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MIT ILP 컨소시엄 멤버십 참여 기업
(가나다순)▲대원제약 ▲동구바이오제약 ▲동화약품 ▲보령제약 ▲삼일제약 ▲삼진제약 ▲신풍제약 ▲유한양행 ▲일동제약 ▲제일약품 ▲종근당 ▲한국콜마 ▲한미약품 ▲휴온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