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2020년 주목할 기술의 ‘파괴적 변화’ (2019-11-29)

디지털 치료법·식품 기술 진화·안면인식 주요 트렌드 각광

시간이 지날수록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5G, 사물인터넷(IoT) 등의 선도적인 기술 덕분에 더 큰 파급력을 가지게 된 ‘파괴적 변화’는 참신하고 발전된 성장 방향을 제시하며 이와 관련된 소비자 기술 산업 분야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만들고 있다. 지금까지 기술과는 거리가 있을 것이라 여겨졌던 식품, 건강, 돌봄, 치료 등의 산업 분야에도 기술이 접목·적용되는 사례를 다수 찾아볼 수 있으며, 위와 같이 파괴적인 변화와 각종 기술들이 융합되는 미래 시대에는 더욱더 광범위한 산업 분야로 확산될 전망이다. 파괴적 변화가 이끄는 새로운 성장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헬스 케어뿐만 아니라 ‘치료’ 영역까지 넘보다 

지금까지는 환자가 건강 관련 목적으로 기술에 연결되거나 이를 활용하는 것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디지털 헬스 케어(Digital health)’를 중심으로 기술이 발전했다면, 이제는 이와 구별되는 개념인 ‘디지털 테라퓨틱스(Digital therapeutics, 이하 디지털 치료법)’에 보다 초점이 맞추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치료법이란, 의학적인 장애나 질병을 예방·관리·치료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를 통해 환자에게 직접적인 ‘치료적 개입’을 제공하는 독립적인 기술 분야를 의미한다. 이런 디지털 치료법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 어느 정도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어, 전통적인 기존 치료법이 적합하지 않았던 다양한 분야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예를 들어 정신 질환, 심리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마약성 진통제의 오·남용으로 인한 질병 등 아직은 사회적 그늘로 남아 있는 ‘정신 건강’ 분야와 업무 강도가 높으며, 늘 강인함이 요구돼 자유로이 의학적 도움을 청하기 어려웠던 전·현직 군인을 위한 의료 서비스 분야 등에 활용 가능성이 크다.

디지털 치료 분야에서는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 등의 선도적인 기술을 활용해 정신 건강과 관련된 장애나 질병을 치료하는 웨어러블 기기 및 소프트웨어가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으며, 약물의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원격 의료(Telemedicine), 디지털 서브스크립션 치료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디지털 치료법과 약물 치료법을 병행하는 각종 기술 등도 점차 주목받고 있다.


사회 전체를 변화시키는 식품 기술의 진화 

발전하는 식품 관련 기술은 식품의 생산자와 유통자, 소비자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를 변화시키고 있다. 농산물이나 축산물 등의 식량·식품 생산 단계에 기술이 접목되면서 생산비용을 절감시키는 동시에 수익과 생산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기술은 또한 생산자들이 인간·동물 복지 및 환경 영향과 같은 중요한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식품 기술의 진화로 인해 식물 기반(Plant-based)의 각종 대체육 제품이나 곤충 단백질과 같은 지속 가능 식품들이 잇달아 개발되고 있어, 지속 가능한 식품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식품 소비자 개개인의 유전자 구조와 필요 영양소에 따라 맞춤 디자인된 음식, 조리법 데이터베이스와 먹을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해 주문 시 즉석에서 3D 프린터로 만들어지는 음식 등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식품 기술의 발전은 무궁무진하게 새로운 식품 섭취 경험을 창출할 것으로 분석된다.

식품 관련 기술은 각 지역의 잉여 식량을 파악하고 이를 더 나은 새로운 식품으로 만드는 ‘식품 업사이클링(Up-cycling)’이나 남는 음식을 근처 지역의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과 같이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방향으로의 진화가 가능하다.


세계를 탈바꿈할 안면인식 기술
 

다양한 분야에 널리 활용될 안면인식 기술, 관건은 정확성 향상과 편견·사생활 침해 문제 극복이다.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이라면 한 번쯤 사용해 봤을 재미있는 얼굴 필터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이나 얼굴 인식을 통한 잠금 해제 기능 등의 핵심이 바로 안면인식 기술(Facial Recognition Technology)이다.

안면인식 기술은 생체인식 기술(Bio-metric Technology) 분야 내에서 가장 인기 있고 참신한 기술 중 하나로, 카메라로 사용자의 얼굴을 포착한 뒤 마치 ‘지문’과 같은 개개인의 고유한 얼굴 형상과 특징인 ‘페이스프린트(Faceprint)’를 측정해 데이터베이스의 정보와 비교·대조 후 사용 목적에 따른 결과를 내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MarketsandMarkets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안면인식 산업 시장 규모는 2019년 약 32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16.6% 성장해 2024년에는 약 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얼리어답터가 다수 존재하는 북미 지역은 특히 가장 큰 안면인식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안면인식 기술은 출입 통제 및 범죄자 탐색 등의 보안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SNS 서비스 등의 상업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나 알츠하이머 환자의 타인 인식 지원, 미세한 진단 등의 의학 분야에서의 활용 또한 전망이 밝다.

하지만 아직 100% 정확한 안면인식 시스템은 없는 실정이기에 안면인식 기술은 ‘정확성’ 측면에서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며, 종종 발견되는 유색인종 및 여성의 얼굴에 대한 안면인식 알고리즘의 편견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사생활 침해 가능성을 지양하는 방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삶의 질을 향상시킬 로봇의 발전 

이제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로봇 청소기에서부터 마치 개인 비서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스마트 스피커까지, 과거의 공상 과학 영화에서 묘사됐던 모습과는 다르지만 그 당시 인류가 상상했던 로봇과 관련 기술은 오늘날 실제로 활용되며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미래에 주목할 로봇 종류로는 돌봄용 로봇, 교육용 로봇, 리테일용 로봇이 꼽힌다. 돌봄용 로봇은 외로움을 느끼는 노인들의 벗이 되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장기 질환으로 인해 또래 집단에서 고립돼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이 원격으로 수업을 듣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사람들이 잊지 않고 약을 챙겨 먹도록 도와주거나 집 안의 스마트 홈 기기들을 제어해 줄 수 있다. 

리테일용 로봇은 소매 판매 업계의 각종 매장과 공항·호텔·병원 등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 소비자나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거나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우미로 활동하고 있으며, 안내데스크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리셉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로봇 도우미와 관련 기술의 발전은 앞으로도 무한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로봇 기술은 ‘로봇에 대한 사람들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자료 참조 : KOTRA 해외시장뉴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HOT NEWS 더보기

마케팅신문
다이렉트셀링

오늘의 날씨 및 환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사진